주간 빅토리아 일기 Vol.03 『World of Tanks에서 승패란?』

2016. 10. 9. 19:54
반응형

 

 

무작위전투의 기본 규칙을 배워봅시다!


 

 연재 제3회가 되는 이번 회에서는 『World of Tanks』 라는 게임의 주요 게임모드라고 할 수 있는 「무작위전투」의 기본적인 규칙과, 승리조건 등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무작위전투의 기본적인 방식은 "일반 전투", "조우전", "강습전" 3가지

 

 『World of Tanks』의 전투는 그야말로 간단.  "무작위전투"라고 하는 모드가 주요 게임 모드이며, 이건 각각 플레이어 15명씩 2팀으로 나뉘어, 팀원과 함께 싸우는 방식입니다. 차고에서 타고싶은 전차를 고른 후, 화면중앙에 위치한 붉은 "전투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서버상에 있는 각국의 플레이어들과 자동적으로 매칭, 팀분배가 되어 게임이 시작됩니다.

 대전상대와의 매칭은 기본적으로 자신이 타고있는 전차 티어의 ±2 범위에서 잡히므로, 막 1티어 전차로 시작한 사람이, 5티어 정도의 강력한 전차와 맞붙게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매칭시스템에 관해서 설명하자면 길어지므로, 나중에 다른 기회에 천천히 설명하고자 합니다.

 

 ○ 무작위전투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일반 전투"

 

 "일반 전투"는 적과 아군 양 팀이 각각 자신의 기지를 가지고 시작하는 가장 스텐다드한 대전 방식입니다.

 승리조건은 간단히 2개입니다. 전투시간 15분 안에 적 팀의 모든 차량을 격파하던지, 적기지를 점령하여 승리하는 것입니다.

 전투시간내에 적 또는 아군이 승리조건을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엔 무승부가 됩니다.

 

 

 ○ 2팀이 하나의 기지를 쟁탈하는 "조우전"

 

 "조우전"에서는 점령가능한 기지가 하나 밖에 없습니다. 대체로 맵 중앙 근처에 기지가 자리잡고 있으며, 양 팀이 그것을 쟁탈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일반 전투와는 다르게 양 팀의 차량이 기지 안으로 들어오면 점령수치의 증가가 중지됩니다. 전투시간 15분 이내에 적 팀의 차량을 전부 격파 또는 기지점령을 통해 승리 할 수 있으며, 전투 시간 동안 적, 아군 양팀이 승리조건을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엔 무승부가 됩니다.

 

 

 ○ 공격 · 방어로 나뉘어 시작하는 "강습전"

 

 다른 2가지 방식과는 다르게, "강습전"에서는 공격팀, 방어팀으로 나위어 시작합니다. 어느 팀이 공격, 방어가 되는지는 자동으로 결정됩니다. 이 방식의 경우에는 방어팀만이 기지를 가지고 있으며, 공격팀은 전투시간 내에 방어팀의 차량을 전부 격파 또는 기지점령을 통해 승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방어팀은 공격팀의 모든 차량을 격파 또는 전투시간이 끝날 때까지 기지를 방어했을 경우 승리하게 됩니다.

 

 

 

i ) "조우전", "강습전"은 설정의 일반 탭 하단에 있는 "무작위 전투 종류" 항목에서 온/오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적전차를 격파하는 것만이 승리를 향한 길이 아니라고?

 

 

 『World of Tanks』의 무작위 전투에서는 적 팀의 전차를 격파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적기지를 점령하는 것으로도 팀을 승리로 이끄는 것이 가능합니다. 맵 크기에 따라 상대팀을 잘 따돌리고, 눈 깜짝할 사이에 기지점령으로 승리! 같은 것도 가능합니다. 점령 시스템에 대해서도 잘 기억해 둡시다!

 점령은 남아있는 적의 수, 병종, 티어차 등으로 인해 불리한 상황에서 역전을 꾀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가령 점령을 완료하지 못했다고 해도, 점령으로 인해 적 팀을 분산시켜 반격을 가하는 등 간접적인 효과를 노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기지는 미니맵 상에서도 표시되어 있으며, 녹색이 아군기지, 적색이 적기지, 흰색은 적, 아군 어느 팀이든 점령이 가능한 지역입니다.

 

 

○ 점령을 해봅시다!

 

 점령은 적색 또는 흰색으로 표시된 기지의 원 안으로 들어가면 진행되며, 점령시간에 따라 점령수치가 올라갑니다. 이 수치가 100이 되면 승리입니다. 점령수치는 최대 세 명까지 올릴 수 있으므로, 혼자서 점령하기 보다는 셋이서 한번에 점령을 하는 편이 좀 더 빨리 점령할 수 있습니다.

 점령 수치를 올릴 수 있는 건 한번에 최대 세 명 까지지만, 그 이상의 사람이 점령을 하는 경우에도 내부적으로 수치는 올라갑니다. 점령 중에 공격을 받으면, 피탄된 차량이 올리던 점령수치는 리셋되어버리지만, 공격을 받지 않은 4번째의 차량이 올린 점령수치에 의해서, 전체 점령 수치의 저하를 막는 것이 가능합니다.

 점령수치는 점령을 하기 시작한 차량부터 올라가기 시작하므로, 3대 이하로 점령을 하는 경우에는 나중에 온 차량이 먼저 점령을 시작한 전차의 방패가 되어, 피탄에 의한 점령수치 리셋을 막는 것이 유효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적 팀의 점령을 막아보자!

 

 기지 방어는 적전차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 뿐만아니라, 궤도와 같은 모듈에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도 리셋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1이라도 피해를 입히면 리셋시키는 것이 가능하므로, 고티어 전차를 상대할 때는 피해를 기대해볼만한 고폭탄을 사용하는 것이 유효하다고 생각됩니다.

 

 위 설명에서도 있었듯이 점령하고 있는 차량은 전부 점령수치를 올리고 있기때문에, 먼저 점령을 시작한 차량을 우선적으로 공격하여 상대의 점령수치를 크게 떨어뜨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점령을 하고있는 적전차가 여러 대일 경우에는 무리해서 한 대만을 노리는 것 보다, 점령중인 적차량을 골고루 공격하는게 더 효과적일 수도 있으므로, 상황에 맞춰서 공격대상을 고르도록 합시다!


 이번에는 『World of Tanks』에서 주요 컨텐츠라고 할 수 있는 무작위 전투의 기본 방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만, 어떠셨나요?

마쿠하리 멧세에서 현재 개최중인 도쿄 게임쇼 2016은 토, 일요일 일반공개입니다. Wargaming 부스도 있으니, 부디 놀러와주세요. 부스에서 여러분과 만날 수 있다면 기쁠겁니다.

그럼 다음 회를 기대해주세요! 주말 잘 보내세요♪

 

(칼럼기사: 빅토리아, 삽화일러스트: しばふ)


4컷 빅토리아 일기 제03화 「Wargaming 입사편 3편」

 

 

 

 

 

연재 칼럼 「빅토리아 일기」 는 매주 금요일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 다음은 다음주를 기대해주세요!


등장 캐릭터

 빅토리아

 

Wargaming.net / Community Team 소속의 신입사원. 벨라루스 출신.

World of Tanks는 매일 조금씩 플레이하고 있으며, 우선 익숙한 소련 트리를 올리고 있는 모양이다. 좋아하는 음식은 "표고버섯"

 

 

 의문의 소녀

 

빅토리아를 안내한 의문의 소녀. 아마도 높으신 분…?

설정에 있는 그래픽 품질을 변경하면 네모네모해지거나, 키가 커지거나 한다.

 

 

 의문의 여성사원

 

빅토리아를 면접회장으로 안내한 어른스러운 분위기가 감도는 Wargaming.net의 여성사원. 유감스럽지만 이번 이야기에도 등장하지 못했다.

다음주에 드디어 등장할 예정.

 

 

 

○ 빅토리아 캐릭터 디자인 & 삽화 일러스트 : しばふ

○ 만화 & 일러스트 : kirusu

반응형

작성자

Posted by 코어블렌더

작성자 정보

관련 글

댓글 영역

블로그